무직자 비상금대출
2022년 쉬운곳 300만원 까지 쉬운곳에 대해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 침체가 계속 되면서 경제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업률은 높지 않다 하지만 물가인상률이 높아지면서 상대적 어려움에 놓이게 되었다 할 수 있는데요. 저도 오늘 아파트 관리비를 보니 55만원이 나왔더군요. 평소보다 요금이 더 나와서 당황했습니다. 결국 내가 버는돈은 한정되어 있는데 기존에 이용하던 것들이 올랐을 뿐 입니다.
한국은행은 올해 사상 첫 '빅스텝' 을 단행한데 이어 추가적으로 1~2차례 정도 금리 인상을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금리는 올라가는데 DSR 제한은 더욱 강화 했습니다. 소득의 유무가 더욱 중요하게 되어버린 이상 무직자, 주부라면 기존과 비교했을 때 쉽지 않은 상황임은 분명 합니다.
그러나 무직자 비상금대출 처럼 신용등급 관리에 신경을 쓰고 있었다면 은행권에서도 300만원 한도 내에서는 방문없이, 서류 제출 없이 이용하는것이 가능 합니다. 주로 이용되고 있는 무직자 비상금대출 상품들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비상금대출 한도는 왜 전부 300만원인지, 거절이나 부결이 되는 이유들은 왜그런지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직자 비상금대출 기본 원리
신용평가 기관에서는 겉으로 드러나는 소득 이외에 '추정소득' 이라는 개념이 존재 합니다. 즉, 서류상으로 수익이 없다 하더라도 말이죠. 이 원리는 생각보다 단순 합니다.
예를들어 대외적으로 소득 활동을 하지 않는 상황이라고 가정 합니다. 그런데 평소 내 신용카드 대금은 한달 평균 130만원 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를 연체 하지 않고 상환을 꾸준하게 하고 있습니다.
추정 소득 이라는 것은 이러한 부분들까지 반영이 됩니다. 재직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 하더라도 위의 금액 정도는 갚을 수 있을 만큼 그 이상의 수익이 발생하고 있다는 판단이 됩니다. 왜냐하면 카드값 이상의 금액이 예외적으로 지출 되는 것은 부인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소득이 표면적으로는 보이고 있지 않다 하더라도 어디에선가 수익이 있다고 판단해 한도와 금리가 산출되는 방식 입니다.
1.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 이라면 신청 가능합니다. 최소 50만원 부터 최대 300만원 까지 가능하며 기간은 1년 입니다. 2022년 8월 1일 기준으로 금리는 연 5.68%~15% 이내로 합니다.
신용보증재단의 보증서를 발급받아야 하는 전제 조건을 필요로 합니다. 금융사 연체 및 신용상 결격 사유가 있는 경우, 햇살론, 새희망홀씨를 비롯해 정책자금을 이용하는 경우 부결이 되기도 합니다. 같은 신용보증재단의 기준을 따르기 때문 입니다.
2. 케이뱅크 비상금대출
카카오뱅크와 모든 기준이 동일 합니다. 차이가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상환 방식 역시 마이너스통장 개설이 되고 이용한 금액만큼의 이자를 납입 하면 유지가 되는 방식 입니다.
연체 없이 정상적으로 이용 하고 있다면 만기 도래시 연장도 가능 합니다. 기간은 1년 단위로 하며 최장 10년 까지 연장은 가능 합니다.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여유자금이 있다면 이자 부담이 크지 않다 하더라도 원금을 상환하는 습관을 들이면 신용점수 관리에도 유리 합니다.
3.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케이뱅크, 카카오뱅크가 신용보증재단을 활용했다면 농협의 비상금대출은 통신등급을 활용 합니다. 이밖에 다른 규정은 동일 합니다.
금리는 현재 5.34% 부터 신용도에 따라 차등 적용 됩니다. 상환방식은 마이너스통장이 아닙니다. 300만원 이내에서 최장 3년간 원리금균등상환 합니다.
기존의 비상금대출이라 하면 한도가 승인되고 사용을 하지 않으면 이자 비용이 나가지 않습니다. 반면 농협 비상금대출은 300만원을 소액대출로 이용하는것과 같은 방식 입니다.
농협 계좌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전자금융에 가입한 개인. 통신등급 산출이 되지 않는 다면 농협 자체 중금리 모형을 통해 한도 및 금리가 자동 산출 됩니다.
4. 우리은행 위비 비상급대출
하나은행 내부등급인 CSS 평가기준 3등급으로 이자율은 연 7.34% 입니다. 위에 언급한 3가지와 비교했을 때, 최저금리가 높습니다.
마찬가지로 통신3사 등급을 원칙으로 하고 한도 역시 300만원으로 동일 합니다. 1년 동안 마이너스통장 방식으로 상환 하며 1년 마다 10년 까지 연장 신청이 가능 합니다.
신용점수가 상승했다거나, 직위 상승, 소득이 전년도와 비교해 20% 이상 증가했다면 금리인하요구권 요청도 가능 합니다. 또한 우리카드 사용 및 예적금 관련을 통해 0.4% 금리인하를 받아 볼 수 있으니 우리은행을 통해 비상금대출 신청을 고려하고 있다면 이 부분도 체크해 보면 좋습니다.
5. 하나원큐 무직자 비상금대출
서울보증보험의 보증서를 담보로 300만원 까지 이용 가능 합니다. 금리는 4.53%가 적용되서 은행권 가운데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단, 이에 해당하기 위해서는 하나은행의 내부등급이 3등급 안으로 들어왔을 때, 입니다. 신청은 1년 365일 24시간 가능하며 전산 점검시간에는 이용이 불가 합니다. (오전 12시 ~ 오전 12시 30분 까지 점검)
6. 신한은행 쏠편한 비상금대출
올크레딧 631점 이상 이라고 규정을 명확히 명시해 두었습니다. 내부등급은 실제 내가 확인이 불가 하지만 올크레딧이나 나이스는 직접 확인이 가능 합니다.
실질적으로 6등급 까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최소한 이 기준에는 부합해야 부결이 되지 않고 한도나 금리를 확인하는것이 가능 합니다. 만약 올크레딧 점수가 630점 이하라면, 아무리 확인을 한다 하더라도 금액이 나오지 않으니 의미가 없습니다.
급여 이체시 0.2% 신용 및 체크카드 사용시 0.1% 금리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부분도 체크해 본다면 0.3% 정도 알아본 금리 보다 낮출 수 있습니다.
7. 토스 비상금대출
케이뱅크, 카카오뱅크와 마찬자기로 인터넷 은행 입니다. 기준은 동일 합니다. 이자율은 연 5.68%~15% 이내로 운영 되고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 방식으로 활용 되며 1년 만기, 최장 10년 까지 연단위로 연장은 가능 합니다. 모바일을 통해 신청하는 만큼 1년 365일 언제든지 가능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8. 국민은행 비상금대출
서울보증보험을 담보로 하는 다른 은행과 동일한 규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금리는 확인이 되지 않아 정확한 구간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확인 가능한 사항은 급여이체 및 예금적금, 신용카드 사용 여부에 따라 최대 0.4% 금리 인하를 받을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주거래은행을 국민은행으로 이용 하고 있다면 급여가 이체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으니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더라도 우대금리 적용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주거래로 이용하고 있다면 다른곳과 비교했을 때, 같은 기준이니 국민은행을 통해 신청하는것이 유리 합니다.
9. 페퍼저축은행 페퍼스 비상금대출
은행권 이용이 어렵다면 그 다음단계라 할 수 있는 2금융권 입니다. 최저 연 6.9%~19.9% 이내로 이용이 가능 합니다. 가입 대상은 추정소득 증빙이 가능해야 하며 한도는 100만원 부터 500만원 입니다.
은행보다 200만원이 더 많습니다. 중도상환수수료는 슬라이딩 방식으로 진행되며 최대 1.9%부터 기간별 차감 됩니다.
기한은 3년이며 거치식원리금균등분할상환 입니다. 일정 기간은 이자만 납입 하는 것이 가능하고 시간이 지났을 때, 원금과 이자를 함께 상환 합니다.
10. 러시앤캐시 모바일대출
저축은행까지 부결이 되었다면 마지막으로 알아 볼 수 있는 대부업체 입니다. 이자율은 연 20% 이내이며 대부분 이와 비슷하게 이용 됩니다.
금액은 소득에 따라 달라지지만 무직자 기준으로 했을 때 300만원이 최대 입니다. 상환방법 역시 이자만 납입하는 만기일시로 운영되지만 마이너스통장은 아닙니다. 처음 승인이 완료되면 300만원이 입금이 되고 이 금액에 대한 이자를 매달 납입해야 합니다.
비상금대출 거절 되었을 때 2가지 대안
위의 10곳을 모두 확인했는데 부결이 되었다면 신용상 문제가 있다거나 소득 대비 한도이용이 과다하다 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 이라면
현재 3개월 이상 재직중인 직장인 이라면 온라인 햇살론을 통해 가능 여부를 확인해 보는것이 그나마 유리 합니다. 사실 이 방법 이외에는 이보다 낮은 이자로 이용 할 수 있는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처럼 소액대출이 여러곳에 분산이 되어 있는 가운데 부동산을 소지 하고 있다면 무설정아파트론 또는 후순위담보대출로 부채를 통합하면서 하나로 묶은 것도 가능 합니다.
부채가 여러곳에 분산이 되어 있다면 그액과 관계없이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합칠 수 있는 작은 금액들을 하나로 합치는것이 좋습니다. 그것이 기존보다 이자가 높다해도 마찬가지 입니다.
연체중 이라면
가장 위험한 단계 입니다. 연체가 지속되고 있다거나 카드값을 갚기 위한 소액대출. 현금서비스 상환 등 돌려막기 용도로 비상금대출을 알아보고 있다면 더이상 채무를 상환할 능력이 없다고 판단해야 합니다.
즉, 무리하게 돈을 빌려서 까지 빚을 갚을 필요가 없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카드값 연체 중이라면 원금과 이자를 최대 80% 이상 까지도 상황에 따라 면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최저생계비 이내에서는 자유롭게 사용도 가능하니 이에 대해 미리 대비해 두는것도 필요 합니다. 비상금대출 승인이 되었다 하더라도 다음달 혹 은 다음번 상환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아파트 거주자라면 무직자도 1억까지 무서류 당일 승인 무설정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