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대출 햇살론 vs 사잇돌2 근로자, 사업자 한도 조건 관련 내용에 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가 어려울 때 연체율이 증가 합니다. 이를 확인해 보면 현재 얼마나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대략적으로 유추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 인데요.
지역별로 차이가 있지만 가계부채를 비롯해 기업채무도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금융기관들이 가장 쉽게 관리를 하는 방법은 심사기준을 강화하는 것 입니다. 신용점수 커트라인을 높인다거나 재직기간, 소득등을 예전의 기준보다 높인다면 자연스럽게 리스크는 줄어들게 됩니다.
부채를 갚지 못해 채무조정을 신청하는 건수도 벌써 지난해의 70%를 넘어섰습니다. 이런 자료들만 보더라도 현재 얼마나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는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햇살론, 사잇돌2 와 같은 정부지원대출은 신청건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예외적인 기준을 적용해 저소득, 저신용자라 하더라도 저금리는 아니지만 중금리 신청이 가능하며 승인률이 높기 때문 입니다. 벌써 올해 승인금액이 햇살론만 2조원을 넘어섰고 70% 이상의 예산을 소진한 상태 입니다. 꼭 사용을 해야 한다면 자금 소진시 신청해서 금액을 확보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취급은행에 따라 달라지지만 오늘 주제인 햇살론, 사잇돌2는 한곳에서 두가지를 모두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서로 가지고 있는 장단점이 다른 만큼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께 조금이라도 유리한 방향으로 알아보셨으면 합니다.
정부지원대출 사잇돌2
대출자격
- 근로소득자 : 5개월이상 재직자로서 연소득 1200만원 이상
- 사업소득자 : 4개월이상 사업소득자로서 연소득 600만원 이상
- 연금소득자 : 공적연금 1회차 이상 수령 및 연소득 600만원
상환방식 및 기간
- 원리금균등분할상환
- 최장 60개월
한도 및 금리
- 최대 3,000만원
- 연 12.0%~19.5%
장점과 단점
사잇돌2의 장점은 한도가 3천만원으로 정책자금 가운데 가장 많은 금액을 사용 할 수 있다는데 있습니다. 이밖에 연소득 4,500만원을 초과하더라도 신청이 가능한 유일한 정부지원대출 이기도 합니다.
반대로 단점은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 입니다. 12%대로 이용 할 수 있다면 중금리로 만족을 할 수 있기도 하겠지만 19%라고 한다면 법정최고이자율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가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제도권 기관에서 정상적인 대출 이용이 어렵다면 한도 자체가 나오지 않고 부결이 되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서는 신청을 고려해 볼만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덧붙이자면 사잇돌2의 금리를 햇살론 수준으로만 낮추어도 신청을 하는 분들이 더 많아지지 않을까 합니다.
정부지원대출 햇살론
대출자격
- 최근 1년이내 3개월 이상 재직한 근로소득자
- 단, 현직장 1개월이상 근로 및 급여수령 필수
- 연소득 3천5백만원 이하인 근로소득자
- 연소득 4천5백만원 이하인 근로소득자 (나이스 749점, 올크레딧 697점 이하)
상환방식 및 기간
-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 36개월, 60개월 중 택1
한도 및 금리
- 최대 2,000만원
- 연 9%~11%
장점과 단점
가장 큰 장점은 인지도 입니다. 올해 취급된 금액을 봐도 정부지원대출 가운데 햇살론이 차지하는 비율이 아직도 93%나 됩니다. 기존에 이용을 하고 재대출을 알아보거나 추가자금 또는 신규로 알아볼 때 가장 많이 찾는 금융상품이기도 합니다.
이 부분은 취급은행 및 기관이 월등히 많다는것도 요인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장점은 높은 승인율 입니다. 연체이력이 없다면 80% 이상의 높은 승인율을 보여 줍니다.
단점은 한도 입니다. 2천만원 까지만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을 다른 정책자금과 추가로 고려하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다만 이 금액 정도면 충분하다고 한다면 별다른 문제는 되지 않을 수 있기도 합니다.
금리인하
1년 동안 연체일수가 10일 이내인 성실상환자는 매년 금리인하를 적용 합니다. 따라서 빚만 잘 갚아도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하지 않더라도 자동적으로 적용 됩니다.
현재 한국은행의 기준금리가 3.5%를 계속해서 유지할만큼 금리인상시기 입니다. 변동금리를 적용하는 햇살론은 9%~11%선에서 승인이 이루어 집니다. 지금 이와같은 수준으로 승인이 되었다 하더라도 기준금리가 내려가면 자연적으로 낮아진 금리를 적용 합니다.
정책자금은 가능 여부 및 한도, 금리를 확인하는 절차로는 신용상 어떠한 문제도 발생하지 않습니다.취급기관마다 승인율도 다르고 금리도 미세한 차이가 있는만큼 승인이나 부결이 되었다 하더라도 비교 후, 최종적으로 결정한다면 이자 부담을 조금이나마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