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담보대출 금리비교 갈아타기전 중도상환수수료 체크와 관련된 부분에 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가 동일하게 유지되고 있지만 5년 고정금리를 위주로 전체적으로 하향조정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은행권이용을 희망하는 분들이라면 3%대 중후반으로 이용이 가능하게끔 조정이 되어 있으며 한도를 많이 사용하는 2금융권 이용자 또한 금리비교 후 갈아타기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간과하지 말아야 하는 부분 가운데 하나가 중도상환 수수료 입니다.

 

부동산담보대출 금리비교

 

부동산담보대출 금리비교

2024년 2월 26일 부터 스트레스 DSR 제도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한도가 줄어든다는 소식이 언론이나 뉴스를 통해 전달이 되고 있습니다.

 

1. 은행 부동산담보대출 금리비교

아파트 시세의 60% 미만으로 사용을 하고 있고 추가자금을 필요로 하지 않는 차주 가운데 연 4% 이상을 이용하고 있다면 지금 상황에서는 주거래은행, 인터넷은행등을 통해 담보대출 갈아타기 관련 금리비교를 하는것을 추천 합니다. DSR 40%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이면서 올크레딧 신용점수를 기준으로 800점 이상이라면 큰 무리 없이 이용이 가능 합니다.

 

2. 2금융권 부동산담보대출 금리비교

아파트 시세의 70% 이상을 사용하면서 DSR 40%를 초과하는 차주라면 2금융권을 통해 담보대출 갈아타기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금리를 낮추고자 한다면 보험사, 상호금융기관 두곳을 위주로 알아보는것이 유리 합니다. 한도를 높이고자 한다면 저축은행, P2P등이 있습니다.

 

개인사업자를 기준으로 신협, 새마을금고, 농협은 시세의 80% 까지 신청 할 수 있으며, 저축은행은 90% 까지 사용이 가능 합니다. 80% 범위 이내에서 신청시 금리구간은 5%대가 주를 이루지만 90% 가까이 사용을 해야 한다면 8~10% 까지 가산금리를 적용 합니다.

 

자금 활용방식에 따라 단기자금 이라면 크게 관계가 없다 하더라도 장기간 사용을 고려하고 있다면 매달 납입하는 이자 비용 또한 무시 할 수 없습니다. 이와 같은 부분들을 체크 후, 안전하게 이용해야 합니다.

 

담보대출 금리비교

 

부동산 담보대출 중도상환수수료

일반적으로 담보대출 이용시 중도상환수수료는 3% 이내에서 3년 동안 슬라이딩 방식으로 운영 되고 있습니다. 담보대출 이용후 3년이 경과했다면 이를 면제 받아 금리가 낮은 곳으로 갈아타기를 하면 됩니다.

 

하지만 그 이내라면 중도상환수수료도 고려해 봐야 합니다. 그리고 갈아타기를 하는 금융사들의 금리가 비슷한 조건이라면 중도상환 비율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비교해 보는것도 좋습니다.

 

예를들어 매년 원금의 10~50% 까지 수수료가 없는 상품들도 있는가 하면 1년에 금액을 정해두고 수수료를 면제하는 기준들도 있습니다. 같은 조건이라고 한다면 중도상환수수료 여부를 꼼꼼하게 따져보고 나중에라도 다시 한번 갈아타기를 하는데 비용을 최소화하는것도 좋습니다.

 

은행권을 통해 선순위 대환을 하는것이나 후순위를 이용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의 기준을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취급은행 및 상품에 따라 중도상환수수료 비율이 서로 다르고 소득 및 DSR 적용 기준에 있어 차이가 있습니다.

 

담보대출 금리비교 신청

 

 

 

인터넷을 통해 담보대출 가능여부를 확인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사전에 이와 같은 부분들을 조금 더 신경써서 확인하는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